노는게 제일 좋습니다.

pygame 스프라이트와 사운드 입히기 본문

Python/기타 공부

pygame 스프라이트와 사운드 입히기

노는게 제일 좋습니다. 2016. 2. 8. 01:21

스프라이트와 사운드 로드까지 배웠다.

도트 캐릭터를 주워오고 대충 동전도트를 찍어서 입혀봤다.



http://studioplug.tistory.com/193 의 코드에 다음 줄들을 추가했다.


게임루프 밖에

1
2
3
4
5
6
7
8
9
10
11
12
playerImage= pygame.image.load('crt.png')
playerImage = pygame.transform.scale(playerImage, (40,40))
coinImage = pygame.image.load('myCoin.bmp')
coinImage= pygame.transform.scale(coinImage, (20,20))
 
pygame.mixer.music.load('unity.mp3')
pygame.mixer.music.play(-1,0.0)
 
pickupSound = pygame.mixer.Sound('pickup.wav')
 
scoreBoard = pygame.Rect(0,0,400,30)
basicfont = pygame.font.SysFont(None,48)
cs


게임루프 안쪽의 pygame.display.update()직전에

1
2
3
4
5
6
7
        windowSurface.blit(coinImage,foods[i])
 
    windowSurface.blit(playerImage,player)
    
    pygame.draw.rect(windowSurface, WHITE, scoreBoard)
    scoreText = basicfont.render(str(getCoinNum), True, (0,0,0))
    windowSurface.blit(scoreText, scoreBoard)
cs


windowSurface.blit(coinImage,foods[i]) 은 코인을 추가하는 for문 안에 있다.



   이미지 불러오기

pygame.image.load('파일명.확장자')


   이미지 사이즈 바꾸기

pygame.transform.scale( 이미지, (너비,높이) )

사이즈가 바뀐 이미지를 반환한다.


   사운드 불러오기

짧은 사운드의 경우 pygame.mixer.Sound('파일명.확장자')

배경음악과 같이 긴 경우 pygame.mixer.music.load('파일명.확장자')


   사운드 재생하기

Sound객체.play(재생횟수, 시작점)

첫번째 매개변수로 몇 번 반복해 재생할 것인지 설정한다. -1로 하면 무한반복한다.

시작점은 음악의 몇초 이후부터 시작할 것인지 정한다. 만약 1로 하면 음악시작후 1초 후 부분부터 재생한다.


   멈추기

pygame.mixer.music.sto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