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는게 제일 좋습니다.

표현식, IDLE 본문

Python/기타 공부

표현식, IDLE

노는게 제일 좋습니다. 2016. 1. 27. 16:56

단순히 공부한 내용의 정리로, 전문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된 글이 아닙니다.

 

표현식 : 값과 연산자로 이루어진. 단일값도 그 자체로 표현식이다. 표현식 안에는 표현식이 포함될 수 있다.

 

10+5

라는 식을 파이썬 상호대화형 셸에 넣으면 15라는 단일값을 내놓는다. 이것을 표현식을 평가한다고 말한다.

이 때, 10+5 9+1+5 두 개의 표현식은 같은 값을 가지는데, 둘 모두 15라는 단일값으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의 이유로, 10+5와 15는 같은 값을 가진다.

 

파이썬에서 5는 정수, 5.0, 7.4 등은 부동소수이다. 이 때, 5.0은 정수가 아니다.

 


 

 

변수(variable) : 표현식으로 평가된 값을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장해서 남겨둘 때 사용. 값을 보관하는 상자.

 

= 기호, 즉 할당자(assignment operator)를 사용해 변수에 값을 저장할 수 있다. 예를들어 다음과 같다.

plug = 5

plug라는 이름을 가진 변수에 5라는 값이 저장된 것이다. 이 구문은 대입문(assignment statement)이라고 부른다.

변수 다음에 =기호가 오고, 그 뒤에 표현식이 온다.

구문(statement)은 표현식과 다르게 어떤 값도 평가하지 않으므로 결과를 표시하지 않는다.

 

대입문을 사용하여 변수에 저장된 값을 바꿀 수 있다. 이를 덮어쓰기(overwrite)라고 한다.

아래 경우 두 구문이 마쳐지면 plug는 10의 값을 가진다.

plug = 5

plug = 10

 

변수를 사용하여 표현식을 구성할 때, 변수 이름을 보고 그 안에 어떤 값이 저장되어 있는지 평가한 후 값을 사용한다.

 

 


 

문자열(String) : 작은 따옴표(' ')를 사용해 문자열의 시작과 끝을 지정할 수 있다.

예를들어, 다음과 같이 변수에 문자열을 저장할 수 있다.

myName = 'plug'

 

 


 

IDLE(Interactive DeveLopement Environment) : 상호 대화형 개발 환경. 상호 대화형 셸을 보여주는 프로그램.

python 3.5.1 윈도우용 패키지를 설치한 윈도우 8.1기준, 모든프로그램에서 py 까지 검색하면 파이썬 IDLE이 검색된다.

 

IDLE에서 상단 File - New File로 여러 줄의 코드를 편집할 수 있는 창이 뜨게 된다.

여기에 프로그래밍하여 그 창에서 Run - run module(단축키 F5) 로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