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는게 제일 좋습니다.
틱택토 인공지능 버그 수정 본문
틱택도 다음으로 베이글 게임(세자리 숫자 맞추기)을 만들다가 힘들어서 틱택토를 다시 꺼내서 컴퓨터와 놀았는데..
하다보니 이상한 점이 발견되었다. 분명 컴퓨터가 이길 수 있는데도, 이길 수 있는 자리에 돌을 놓지 않고.
반대로 내가 돌을 놓으면 이길 수 있는 자리를 컴퓨터가 막지 않았다.
내가 경우의 수를 덜 계산한 것이 문제였다.
인공지능이 자신이 돌을 놓을 위치를 고를 때, 아래 순서의 과정을 거친다.
1이 참이라면 2는 생략한다.
1. 내가 놓아서 이길 수 있는 자리가 있나? - - - [참] - - -> 그 자리를 놓을 자리 리스트에 등록
l
l
[ 거 짓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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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
2. 상대방이 놓으면 이기는 자리가 있나? - - - [참] - - -> 그 자리를 놓을 자리 리스트에 등록
여기서 1, 2 는 각자 이런 내용을 담고 있다. (대상으로 하는 리스트만 다르고, 내용은 완전히 같다.)
A. 가로를 검사한다.
아래 B,C도 A와 순서도 구조 동일함.
B. 세로를 검사한다.
C. 대각선을 검사한다.
바로 여기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나는 기존의 코드에서 가운데에 돌이 있는가? -> 그 주위에 돌이 또 하나 있는가?
식으로 적어두었다. 그렇기 때문에, 가운데에 돌이 없고 양 끝에 돌이 있을 때 문제가 발생한다.
그 예는 다음과 같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 257 258 259 260 261 262 263 264 265 266 267 268 269 270 271 272 273 274 275 276 277 278 279 280 281 282 283 284 285 286 287 288 289 290 291 292 293 294 295 296 297 298 299 300 301 302 303 304 305 306 307 308 309 310 311 312 313 314 315 316 317 318 319 320 321 322 323 324 325 326 327 328 329 330 331 332 333 334 335 336 337 338 339 340 341 342 343 344 345 346 347 348 349 350 351 352 353 354 355 356 357 358 359 360 361 362 363 364 365 366 367 368 369 370 371 372 373 374 375 376 377 378 379 380 381 382 383 384 385 386 387 388 389 390 391 392 393 394 395 396 397 398 399 400 401 402 403 404 405 406 407 408 409 410 411 412 413 414 415 416 417 418 419 420 421 422 423 424 425 426 427 428 429 430 431 432 433 434 435 436 437 438 439 440 441 442 443 444 445 446 447 448 449 450 451 452 453 454 455 456 457 458 459 460 461 462 463 464 465 466 467 468 469 470 471 472 473 474 475 476 477 478 479 480 481 482 483 484 485 486 487 488 489 490 491 492 | import random import sys import time ############################################################################ def introDisplay(): print('틱택토(Tic Tac Toe)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while True: print('가이드를 보시려면 "1"을, 보지 않고 스킵하시려면 "2"를 입력해주세요') print('>> 입력 : ', end='') needGuide = input() if needGuide!='1' and needGuide!='2': print('[오류] 잘못 입력하셨습니다') continue elif needGuide =='1': break elif needGuide =='2': print('가이드를 건너뜁니다.') print() return print() print(' [ 게 임 가 이 드 ]') print('아무키나 누르시면 설명을 한 줄씩 출력합니다.') input() print('오목과 유사한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점은 3X3판을 사용한다는 점 입니다.') input() print('그렇기 때문에 돌 5개가 아니라, 3개로 한 줄을 만들면 승리합니다.') input() print('이 게임에서는 컴퓨터와 대결을 펼치게 됩니다.') input() print('당신은 문자 O와 X중 하나를 골라 오목에서의 "돌"과 같이 사용합니다.') input() print('돌을 놓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키보드 우측 키패드 1~9를 사용합니다.') input() virtualGameScreen = ['', '', '', '', '' ,'' ,'' ,'', ''] print('게임판은 키패드의 모양과 유사하게 그려집니다. 다음 그림을 보십시오.') print('현재는 돌이 하나도 놓여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drawingGameScreen(virtualGameScreen) input() virtualGameScreen = ['7', '8', '9', '4', '5' , '6' ,'1' ,'2', '3'] drawingGameScreen(virtualGameScreen) print('각 칸에 숫자를 입력했습니다. 입력된 각 칸에는 돌이 하나씩 들어갑니다.') input() print('쓰여진 숫자는 위치를 지정할 때 사용합니다.') input() print('예를 들어, 5가 쓰인 자리에 돌을 놓아보겠습니다.') input() print('당신의 돌은 O로 지정하겠습니다. 컴퓨터의 돌은 X입니다.') input() virtualGameScreen = ['', '', '', '', '' ,'' ,'' ,'', ''] drawingGameScreen(virtualGameScreen) print('이 상태에서 키보드 오른쪽 키패드의 숫자중 5를 입력해보십시오.') while True: print('5를 입력하세요! : ',end='') temp = input() if temp=='5': break else: print('질못된 입력입니다.') continue virtualGameScreen = ['', '', '', '', 'O' ,'X' ,'' ,'', ''] drawingGameScreen(virtualGameScreen) print('5를 입력함으로써 5번자리에 당신의 돌 "O"가 놓여졌습니다.') print('"X"는 컴퓨터가 당신의 순서가 끝나고, 컴퓨터 차례에 돌을 놓은 것입니다.') input() print('한 번 더 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8을 입력해보세요.') while True: print('8 입력하세요! : ',end='') temp = input() if temp=='8': break else: print('질못된 입력입니다.') continue virtualGameScreen = ['', 'X', '', '', 'O' ,'X' ,'' ,'O', ''] drawingGameScreen(virtualGameScreen) print('8를 입력함으로써 8번자리에 당신의 돌 "O"가 놓여졌습니다.') print('만약 이 상태에서 2번자리에 또 당신이 O를 놓았다면 당신이 승리합니다.') input() print('하지만 컴퓨터가 이를 눈치채고 2번 자리에 자신의 돌 X를 놓아 버렸습니다.') input() print('이런식으로 경기할 수 있습니다. 그럼 즐거운 게임 되시길 바랍니다.') print('아무 키나 누르면 게임을 시작합니다.') input() return 0 ############################################################################ def choosePlayerMark(): print('사용하실 문자를 고르세요.(영문자 X 또는 O 입력)') print('X : 선공') print('O : 후공') while True: print('입력 : ', end='') chosenMark = input().upper() if chosenMark != 'O' and chosenMark !='X' : print('[오류] 잘못 입력하셨습니다. 영문자 O 또는 X를 입력해주세요.') print('------------------------------------------------------------------------') continue elif chosenMark == 'O': print('O를 고르셨습니다. 컴퓨터가 먼저 공격합니다.') return 'O','X' elif chosenMark == 'X': print('X를 고르셨습니다. 당신이 컴퓨터보다 먼저 공격합니다.') return 'X','O' ############################################################################ def drawingGameScreen(screen): print() print() print('--------------------------------------------------------------------------------') print('\t'+'\t'+'|'+'\t'+'\t'+'|'+'\t') print('\t'+screen[6]+'\t'+'|'+'\t'+screen[7]+'\t'+'|'+'\t'+screen[8]) print('\t'+'\t'+'|'+'\t'+'\t'+'|'+'\t') print('--------------------------------------------------------------------------------') print('\t'+'\t'+'|'+'\t'+'\t'+'|'+'\t') print('\t'+screen[3]+'\t'+'|'+'\t'+screen[4]+'\t'+'|'+'\t'+screen[5]) print('\t'+'\t'+'|'+'\t'+'\t'+'|'+'\t') print('--------------------------------------------------------------------------------') print('\t'+'\t'+'|'+'\t'+'\t'+'|'+'\t') print('\t'+screen[0]+'\t'+'|'+'\t'+screen[1]+'\t'+'|'+'\t'+screen[2]) print('\t'+'\t'+'|'+'\t'+'\t'+'|'+'\t') print('--------------------------------------------------------------------------------') print() print() ############################################################################ def putPlayerStone(screen,mark): print('당신의 차례입니다! 돌을 놓을 위치를 선택해주세요.') while True: print('>> 위치 지정 : ',end='') position = input() if position not in ['1', '2', '3', '4', '5' ,'6' ,'7' ,'8', '9'] : print('[오류]잘못된 값이 입력되었습니다. 1부터 9까지 입력가능합니다.') continue if screen[int(position)-1] != '': print('이미 돌이 놓여있습니다. 다른 곳에 놓아주세요.') continue else : break screen[int(position)-1] = mark print('당신은 '+position+'번 위치에 돌을 놓았습니다!') return position,screen ############################################################################ def putComputerStone(screen,playerMark,computerMark): print('컴퓨터의 차례입니다!') computer_willPut_here=[] #컴퓨터가 놓을 위치 #플레이어가 돌을 놓은 위치를 확인 didPut_player =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or i in range(0,9): if playerMark == screen[i]: didPut_player[i] = True ################################################### # # # 컴퓨터의 승리 가능여부 확인 # # # ################################################### #컴퓨터가 놓아서 승리할 수 있는 위치가 있는지 확인 didPut_computer =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or i in range(0,9): if computerMark == screen[i]: didPut_computer[i] = True #컴퓨터의 돌이 가로로 2개 이상 놓였는지 확인 garoIndex = 8 while garoIndex >= 2: #한 쪽에 쏠려 놓인 경우 if didPut_computer[garoIndex-1]==True:#가운데 if didPut_computer[garoIndex-1-1] == True: #왼쪽 computer_willPut_here.append(garoIndex-1+1) elif didPut_player[garoIndex-1+1] == True: #오른쪽 computer_willPut_here.append(garoIndex-1-1) ##양쪽에 놓인 경우 elif didPut_computer[garoIndex-1-1] == True and didPut_computer[garoIndex-1+1] == True: computer_willPut_here.append(garoIndex-1) garoIndex -= 3 #컴퓨터의 돌이 세로로 2개 이상 놓였는지 확인 seroIndex = 4 while seroIndex <= 6: # 한쪽에 쏠려 놓인경우. if didPut_computer[seroIndex-1] == True: #가운데 돌이 놓인경우 if didPut_computer[seroIndex-1+3] == True: #위쪽에 돌이 놓인 경우 computer_willPut_here.append(seroIndex-1-3) elif didPut_computer[seroIndex-1-3] == True: #아래쪽에 돌이 놓인 경우 computer_willPut_here.append(seroIndex-1+3) #양쪽에 놓인 경우 elif didPut_computer[seroIndex-1+3] == True and didPut_computer[seroIndex-1-3] == True: computer_willPut_here.append(seroIndex-1) seroIndex += 1 #컴퓨터의 돌이 대각선으로 2개 이상 놓였는지 확인 if didPut_computer[5-1] == True: #5번에 돌이 놓인경우 if didPut_computer[7-1] == True: computer_willPut_here.append(3-1) elif didPut_computer[3-1] == True: computer_willPut_here.append(7-1) elif didPut_computer[9-1] == True: computer_willPut_here.append(1-1) elif didPut_computer[1-1] == True: computer_willPut_here.append(9-1) if didPut_computer[7-1] == True and didPut_computer[3-1] == True: computer_willPut_here.append(5-1) if didPut_computer[9-1] == True and didPut_computer[1-1] == True: computer_willPut_here.append(5-1) #컴퓨터가 돌을 놓을 자리 선택 for i in range(0,len(computer_willPut_here)): if screen[computer_willPut_here[i]] == '' : screen[computer_willPut_here[i]] = computerMark print('컴퓨터가 '+str(computer_willPut_here[i]+1)+'번 위치에 돌을 놓았습니다!') return screen ################################################### # # # 플레이어의 승리 막기 # # # ################################################### #플레이어의 돌이 가로로 2개 이상 놓였는지 확인 garoIndex = 8 while garoIndex >= 2: if didPut_player[garoIndex-1] == True: #가운데 돌이 놓인경우 if didPut_player[garoIndex-1-1] == True: #왼쪽에 돌이 놓인 경우 computer_willPut_here.append(garoIndex-1+1) elif didPut_player[garoIndex-1+1] == True: #오른쪽에 돌이 놓인 경우 computer_willPut_here.append(garoIndex-1-1) ##양쪽에 놓인 경우 elif didPut_player[garoIndex-1-1] == True and didPut_player[garoIndex-1+1] == True: computer_willPut_here.append(garoIndex-1) garoIndex -= 3 #플레이어의 돌이 세로로 2개 이상 놓였는지 확인 seroIndex = 4 while seroIndex <= 6: if didPut_player[seroIndex-1] == True: #가운데 돌이 놓인경우 if didPut_player[seroIndex-1+3] == True: #위쪽에 돌이 놓인 경우 computer_willPut_here.append(seroIndex-1-3) elif didPut_player[seroIndex-1-3] == True: #아래쪽에 돌이 놓인 경우 computer_willPut_here.append(seroIndex-1+3) #양쪽에 놓인 경우 elif didPut_player[seroIndex-1+3] == True and didPut_player[seroIndex-1-3] == True: computer_willPut_here.append(seroIndex-1) seroIndex += 1 #플레이어의 돌이 대각선으로 2개 이상 놓였는지 확인 if didPut_player[5-1] == True: #5번에 돌이 놓인경우 if didPut_player[7-1] == True: computer_willPut_here.append(3-1) elif didPut_player[3-1] == True: computer_willPut_here.append(7-1) elif didPut_player[9-1] == True: computer_willPut_here.append(1-1) elif didPut_player[1-1] == True: computer_willPut_here.append(9-1) if didPut_player[7-1] == True and didPut_player[3-1] == True: computer_willPut_here.append(5-1) if didPut_player[9-1] == True and didPut_player[1-1] == True: computer_willPut_here.append(5-1) #돌을 놓을 자리 선택 for i in range(0,len(computer_willPut_here)): if screen[computer_willPut_here[i]] == '' : screen[computer_willPut_here[i]] = computerMark print('컴퓨터가 '+str(computer_willPut_here[i]+1)+'번 위치에 돌을 놓았습니다!') return screen #놓을 자리를 못찾은 경우 랜덤하게 지정 #if len(computer_willPut_here)==0: for i in range(0,9): if screen[i]=='': computer_willPut_here.append(i) available = [] for i in range(0,len(computer_willPut_here)): if screen[computer_willPut_here[i]] == '' : available.append(computer_willPut_here[i]) available = random.choice(available) screen[int(available)] = computerMark print('컴퓨터가 '+str(available+1)+'번 위치에 돌을 놓았습니다!') return screen ############################################################################ def checkWinner(screen,playerMark,computerMark): ################################################### # # # 플레리어 승리 확인 # # # ################################################### #플레이어가 돌을 놓은 위치를 확인 playerPut =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or i in range(0,9): if playerMark == screen[i]: playerPut[i] = True #세로 확인 seroIndex = 7 while seroIndex<=9: if playerPut[seroIndex-1]==True and playerPut[seroIndex-1-3]==True and playerPut[seroIndex-1-6]==True : playerWin(screen) return True seroIndex+=1 #가로 확인 garoIndex = 7 while garoIndex>=1: if playerPut[garoIndex-1]==True and playerPut[garoIndex-1+1]==True and playerPut[garoIndex-1+2]==True : playerWin(screen) return True garoIndex-=3 #탄라로 확인 #if 탄라로인가?: #print('글쿤') #대각선 확인 if playerPut[7-1]==True and playerPut[5-1]==True and playerPut[3-1]==True : playerWin(screen) return True elif playerPut[9-1]==True and playerPut[5-1]==True and playerPut[1-1]==True : playerWin(screen) return True ################################################### # # # 컴퓨터의 승리 확인 # # # ################################################### #컴퓨터가 돌을 놓은 위치를 확인 computerPut =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alse] for i in range(0,9): if computerMark == screen[i]: computerPut[i] = True #세로 확인 seroIndex = 7 while seroIndex<=9: if computerPut[seroIndex-1]==True and computerPut[seroIndex-1-3]==True and computerPut[seroIndex-1-6]==True : comWin(screen) return True seroIndex+=1 #가로 확인 garoIndex = 7 while garoIndex>=1: if computerPut[garoIndex-1]==True and computerPut[garoIndex-1+1]==True and computerPut[garoIndex-1+2]==True : comWin(screen) return True garoIndex-=3 #대각선 확인 if computerPut[7-1]==True and computerPut[5-1]==True and computerPut[3-1]==True : comWin(screen) return True elif computerPut[9-1]==True and computerPut[5-1]==True and computerPut[1-1]==True : comWin(screen) return True ################################################### # # # 무승부 확인 # # # ################################################### for i in range(0,9): if screen[i]=='': break elif i==8: drawingGameScreen(screen) print() print() print('************************************************') print() print(' 앗! 무승부입니다!! ') print() print('************************************************') print() print() return True def playerWin(gameScreen): drawingGameScreen(gameScreen) print() print() print('************************************************') print() print(' 플레이어가 승리했습니다!! ') print() print('************************************************') print() print() def comWin(gameScreen): drawingGameScreen(gameScreen) print() print() print('************************************************') print() print(' 컴퓨터가 승리했습니다!! ') print() print('************************************************') print() print() ############################################################################## def replayGuide(): print('다시 플레이 하시겠습니까? (1.네 / 2.아니요)') print(' >> 입력 : ',end='') temp = input() while True: if temp == '1': print() print() print() print('새로운 게임을 시작합니다!') print() print() print() break elif temp == '2': print() print() print() print('즐거웠습니다! 잘가요!') print() print() print() sys.exit(0) else : print('잘못 입력하셨습니다. 1 또는 2를 입력해주세요') continue return True #################################################################### #################################################################### #################################################################### #################################################################### while True: gameScreen = ['', '', '', '', '' ,'' ,'' ,'', ''] # 순서대로 789456123 introDisplay() playerMark, computerMark = choosePlayerMark() drawingGameScreen(gameScreen) if playerMark=='X': while True: putPlayerStone(gameScreen, playerMark) temp = checkWinner(gameScreen,playerMark,computerMark) if temp==True: if replayGuide()==True: break drawingGameScreen(gameScreen) time.sleep(1) putComputerStone(gameScreen,playerMark,computerMark) temp = checkWinner(gameScreen,playerMark,computerMark) if temp==True: if replayGuide()==True: break drawingGameScreen(gameScreen) time.sleep(1) elif playerMark=='O': while True: putComputerStone(gameScreen,playerMark,computerMark) temp = checkWinner(gameScreen,playerMark,computerMark) if temp==True: if replayGuide()==True: break drawingGameScreen(gameScreen) time.sleep(1) putPlayerStone(gameScreen, playerMark) temp = checkWinner(gameScreen,playerMark,computerMark) if temp==True: if replayGuide()==True: break drawingGameScreen(gameScreen) time.sleep(1) | 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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